• 홈 >
  • 은혜의 말씀과글 >
알게 된 일본의 창의력, 2024년 3월 6일에 쓴 글 정요석 2024-03-07
  • 추천 1
  • 댓글 0
  • 조회 156

http://seum.onmam.com/bbs/bbsView/15/6369246

열흘 전에 부산에서 끝난 세계탁구선수권대회에서 일본이 여자 단체전에서 준우승을 했다. 5판 3승제에서 일본은 중국에 맞서 2-1로 이기다 2-3으로 역전패했다. 중국의 여자 선수들은 남자화 되었다는 말을 들을 정도로 파워와 스피드 등에서 다른 나라들을 압도한다. 결승에 오르는 동안 모든 경기를 3-0으로 이겼다. 한국도 8강전에서 중국에게 0-3으로 졌다. 게임 자체가 안 된다고 말할 정도이다. 그런 중국을 상대로 일본이 2게임이나 이겼으니 정말 대단하다.

일본 탁구는 독창적이다. 다른 나라들이 대부분 중국 탁구를 모델로 하여 닮아 가는데, 일본은 참고는 할지언정 자신들의 체형에 맞추어 독창적으로 친다. 어려서부터 일본은 모방의 천재라니, 간사하다니라는 말을 학교와 언론을 통해 들어온 내가 일본을 다시 보게 된 것은 1991년에 영국에서 토지경제학으로 석사 공부를 할 때였다. 영국 교수들과 학생들은 유학 온 일본 학생들을 존중하며 대했다. 그때 한국은 존재감이 참 약했다. 어디에 있는지 모르는 사람들도 많았다. 그에 비해 일본인은 정직하고 친절하다는 이미지로 각인되어 존중되었다.
탁구를 좋아하는 내가 탁구 역사를 살펴보게 되었는데, 셰이크핸드 라켓과 돌출 러버가 있던 시대에 펜홀더 라켓과 평면 러버를, 그리고 그에 맞는 드라이브(탑스핀) 기술을 일본이 개발하였다. 펜홀더 전형과 드라이브 기술로 일본은 세계를 주름 잡았다. 이런 역사를 자랑하는 일본은 그 이후에도 중국을 따라 하기보다 꾸준히 기술을 개발하였다. 일본 선수들을 보면 전형들이 다양하고, 세계 어디에서도 사용하지 않는 기술들을 장착한다.
이것을 계기로 문학과 음악과 미술과 과학 등에서도 일본은 자신들만의 정리된 이론과 견해를 탄탄하게 갖고 있음을 알았다. 제2차 세계대전을 일으키고 우리나라를 강제로 점령하여 다스리는 등 잘못이 크지만, 이렇게 큰 잘못을 저지를 만한(?) 역량이 여러 부문에서 갖추어진 것이다. 잘못된 도덕성이 분명히 있지만, 현재의 국력과 과학과 문화와 예술의 역량을 유지할 수 있는 좋은 도덕성도 있는 것이다. 일본은 앞으로도 세계를 놀라게 하는 여러 업적을 좋은 면에서든 나쁜 면에서든 이룰 것이다.

일본에 대해 새롭게 알면서 그간 내가 알고 있던 것들에 많은 틀린 정보와 그로 인한 편견이 있음을 크게 깨달았다. 나이가 들수록 단정이 많은 견해와 정보를 배제시키는 것임을 깨닫게 된다. 몇 번 더 숙고하여 결정하게 되고, 나쁜 사람과 단체라고 여긴 이미지와 판단에 대해서도 다시 돌아보게 된다. 갈수록 분명한 것은 하나님의 계시이고, 그것이 기록된 성경이고, 그것을 받아들이게 하는 믿음뿐이다. 하나님의 큰 은혜가 아니면 나의 이성과 감성이 자신의 범주 내에서 탄탄한 논리와 확신을 틀리게 만들 뿐이다. 요사이 하나님께서 좋은 이해력을 주시어 성경을 더욱 깊이 해석하고, 이성과 감성을 생활의 여러 일에서 잘 사용하여 잘 분별하고, 여러 사람을 품도록 기도하게 된다.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3일 앞둔 부활감사주일과 13일 앞둔 총선에 대한 단상! 정요석 2024.03.28 1 139
다음글 큰 행복, 231226 정요석 2023.12.28 1 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