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움교회

전체 메뉴 바로가기 로그인 바로가기

이전 페이지 이동 홈 화면 바로가기
번역의 필요와 가치
정요석 2025.11.29 조회 29

우리나라에서 뛰어난 신학자가 누구인지 나열하라고 하면 망설여지지만, 뛰어난 번역자에 대해서는 망설이지 않고 신재구 목사님이 몇 손가락 안에 들어간다고 말할 수 있다.

 

20세기 신학1997310일에 ivp에서 출간되었다. 나는 이 책을 1997315일에 신재구 역자에게 선물 받았다. 그때 알찬 내용만이 아니라, 번역에 대해서도 감탄하였다. 그로부터 27년이 지나, 20241학기 때 개신대학원대학교에서 현대신학에 대하여 강의하며 20세기 신학을 주교재로 택하였다. 27년이 지나 이 책을 다시 접하니, 쉬운 설명과 상세함 그리고 초월성과 내재성의 단순한 구도가 장단점으로 들어왔고, 번역이 얼마나 뛰어난가는 더욱 들어왔다.

 

번역은 반역이란 말이 있을 정도로 원문의 정확성과 뉘앙스를 그대로 전달하기가 얼마나 힘든지 모른다. 신 목사님은 책의 내용을 잘 파악한 후에 적절한 한국어를 선택하고, 필요할 시 각주를 과감하게 달아 원문을 잘 이해하도록 설명해주는 특징이 있다.

 

무어신학교에서 신학을 마친 신 목사님은 1994년 서울영동교회에 청년 담당 사역자로 부임하셨다. 나는 청년 회원으로서 그 분의 설교와 성경공부에 참여하며 단 한 달 만에 경제학도에서 신학 지원생으로 바뀌었다. 성경으로 성경을 해석하고 설교하는 것을 보며 성경의 깊이와 넓이를 깨달았고, 이렇게 귀한 내용과 칼뱅주의가 한국 기독교에 널리 전파되지 않은 것이 너무 아쉬웠다. 나는 1996년에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에 입학하였고, 더욱 개혁주의로 심화되었다.

 

신 목사님은 서울복음교회(이후 작은목자들교회로 개명됨)를 개척하였고, 이후 호주 시드니에서 성공회 목사로 사역하시다 작년 즈음에 은퇴하셨다. 올해 초 한국에 몇 달 머무시는 동안 몇 번 교제하였다. 여전히 지성은 살아 있었고, 영혼에 대한 관심과 전도의 열정은 뜨거웠다.

 

이때 자주 성경적 비판 이론(20257, ivp)에 대하여 언급하셨다. 저자 크리스토퍼 왓킨은 신학 전공자가 아니다. 일반 성도임에도 좋은 목회자의 설교와 성경공부에 꾸준히 참여하며 성경을 깊이 읽어갈 때 이런 책을 쓸 정도로 성경과 사회의 여러 현상에 대하여 깊은 이해에 이르는 것이다.

 

성경적 비판 이론은 성경으로 사회의 여러 다양한 이슈와 현상과 흐름과 담론을 살펴보고 비평하고 대안적 해설을 제시한다. 그리스도인이 자신이 몸담고 사는 세상을 어떻게 읽고 반응해야하는지 성경적 답을 준다. 권력, 예술, 기술, 젠더, 정치, 경제, 정의 등을 다룬다. 자기 결정권과 행복 추구권과 과잉금지원칙이 헌법재판소를 통해 중요 가치로 거듭 확인되는 한국 사회에서 기독교가 이런 문제들에 대해서 답을 내놓아야 하는데 이 책은 이런 면에서 크게 기여할 것이다.

 

이 책을 번역한 신 목사님이 두 달 전 이 책을 보내주셨다. 여전히 깊은 관심과 사랑을 보여주신다. 올 초 몇 번의 교제에서 정과 사랑을 나누었고, 지난 추억을 그리워했고, 모든 것을 스러져가게 하는 세월에 대해 대화했고, 그러며 전도서가 말하는 인생 자체를 관조하였다.

 

신 목사님이 애정을 갖고 번역한 책이기에 그리고 번역자에 대한 큰 신뢰가 있기에 이 책을 강하게 추천한다. 책 내용에서도 도움을 받고, 번역에서도 많은 도움이 독자에게 있기를 바란다. 

댓글 0
상단으로